지체장애에 대한 이해
- 지체장애란?
-
-
-
- 지체장애란 근·골격이나 신경에 있어서의 심각한 손상으로 인하여 일상생활, 학교생활, 사회생활 등에 상당한 제한과 제약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.
- 뇌병변장애란 뇌의 병변에 기인한 신체적 장애를 포함한 복합적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, 학교생활, 사회생활 등에 상당한 제한과 제약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.
-
-
- 지체장애인과 어떻게 대화하나요?
-
-
-
- 휠체어를 사용하는 지체장애인과 대화하는 경우, 특히 장시간 대화하는 경우 편안하게 마주보며 이야기할 수 있도록 앉아서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. 앉기 어려운 경우 너무 가까이 서 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- 뇌병변장애란외부에서 대화하는 경우 햇빛에 눈이 부실 수 있으므로 장애인이 해를 등지고 앉거나 그늘로 이동하여 대화하도록 합니다.
-
-
- 지체장애인과 어떻게 식사하나요?
-
-
-
- 경사로, 자동문, 장애인화장실 등의 장애인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고, 식탁과 의자가 널찍이 배열된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장애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자리가 다르므로 선호하는 자리를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. 몸을 돌리기 어려운 장애인의 경우 몸을 돌리지 않고도 모든 사람을 잘 볼 수 있는 앞자리를,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식탁 다리가 걸리지 않는 중간 자리를, 목발이나 지팡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이를 기대 놓을 수 있는 벽 옆자리를 선호합니다.
- 손이나 팔에 장애가 있는 경우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때 도움을 제공합니다.
-
-
- 지체장애인과 어떻게 이동하나요?
-
-
-
- 휠체어를 밀어줄 때에는 장애인에게 이동을 원하는 장소를 물어보고, 휠체어의 튀어나온 부분과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천천히 밀도록 합니다.
- 출입문을 통과할 때에는 장애인이나 휠체어를 잡아 주기보다는 장애인이 스스로 통과할 수 있도록 출입문을 잡아 줍니다.
- 계단을 오르내릴 때에도 장애인을 잡아 주기보다는 장애인이 도와주는 사람을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.
- 턱을 올라갈 때에는 휠체어의 앞바퀴를 들어 앞으로 올라가고, 턱을 내려갈 때에는 앞으로 내려가는 것을 선호하는지 혹은 뒤로 내려가는 것을 선호하는지 물어본 다음 앞바퀴를 들어 선호하는 방향으로 내려갑니다.
-
-
- 지체장애인은 어떻게 공부하나요?
-
-
-
-
자료 관련
- 인쇄된 자료를 조작하기 어려운 경우 대체자료 제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-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책상 등 보조공학기기 및 학습보조기기의 활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-
수업 관련
- 조음에 관여하는 근육이나 신경에 장애가 있는 경우 큰 목소리와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- 실습, 참관, 답사 등을 진행하는 경우 이동이나 활동과 관련하여 사전에 조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-
과제 및 평가 관련
- 움직임에 있어서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자료 수집 및 과제 작성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제출 기한의 연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- 지필 평가를 실시하는 경우 대안적인 방법을 통한 답안 작성, 시간 연장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-
자료 관련
-
-