청각장애에 대한 이해

청각장애란?
    • 청각장애란 청력과 평형기능에 있어서의 심각한 손상으로 인하여 일상생활, 학교생활, 사회생활 등에 상당한 제한과 제약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.
      • 농(deaf)이란 기기(보청기, 인공와우)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청력 손실이 심한 경우를 말합니다.
      • 난청(hard of hearing)이란 기기(보청기, 인공와우)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농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력 손실이 심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.
청각장애인과 어떻게 대화하나요?
    • 말을 시작하기 전 청각장애인이 집중할 수 있도록 주의를 환기시킵니다.
    • 입모양을 볼 수 있도록 청각장애인을 바라보며 말합니다.
    • 적당히 큰 소리, 약간 느린 속도, 분명하고 명확한 발음으로 말합니다.
    • 간략하고 명료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  • 말끝을 흐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    • 대화 시 얼굴 표정이나 몸짓도 중요한 단서가 되므로 잘 보일 수 있도록 합니다. 단, 과장된 얼굴 표정이나 몸짓은 삼갑니다.
    • 청각장애인이 오랫동안 말하는 경우 고개를 끄덕임으로써 경청하고 있음을 알려 줍니다.
    • 청각장애인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고, 함부로 추측하지 않습니다.
    • 대화 중 다른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(초인종이나 전화벨이 울리는 경우 등) 청각장애인에게 상황을 설명해 줍니다.
    • 중요한 내용은 말뿐만 아니라 글로 써서 전달합니다. 이때 필체에 유의합니다.
    • 구어로 대화하기 어려운 경우 문자로 대화(필담)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청각장애인에게 급히 연락해야 하는 경우 전화 통화가 어려우므로 문자나 이메일을 활용합니다.
청각장애인과 어떻게 식사하나요?
    • 가능하면 조용한 자리에 앉을 수 있도록 합니다.
    • 구어로 의사소통하는 경우 입모양을 볼 수 있도록 그리고 수어나 문자로 의사소통하는 경우 수어나 문자를 잘 볼 수 있도록 조명이 밝은 곳에 앉는 것이 좋습니다.
    • 청각장애인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한 경우 주문한 음식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  • 계산 시 청각장애인이 가격 등의 중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.
청각장애인은 어떻게 공부하나요?
    • 자료 관련
      • 수업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시각적 자료의 활용이 필요합니다.
      • 영상 자료 활용 시 자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수업 관련
      • 청각장애인 모두가 수어(수화)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. 특히 대학에 재학 중인 대부분의 청각장애인은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. 이때 청각장애인은 상대방의 입모양을 참고합니다.
      • 구어로 된 수업 내용을 문자로 통역해 주는 문자 통역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문자 통역은 전문 속기사나 대필 학생에 의해 이루어집니다.
    • 과제 및 평가 관련
      • 구어를 통한 과제나 발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청력을 주로 사용해야 하는 평가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.